[한국미술사학회] 2022년 미술사학대회 발표신청 안내 (5/8 마감)

HIT 622 / 관리자 / 2022-04-16

   

안녕하세요.

한국미술사학회에서는 2022년 9월 17일(토)에 열릴 <미술사학대회>의 발표자를 모집합니다.

<미술사학대회>는 우리 학회와 서양미술사학회, 한국미술사교육학회, 한국미술이론학회가 매년 공동으로 개최하는 학술대회입니다.
올해의 주제는 "전환기의 미술과 매체의 변화"입니다.


전환기의 미술과 매체의 변화

미술의 매체는 역대 물질과 기술적 발전을 토대로 세계에 대한 인식과 표현 등 관념적 차원의 발전을 거듭해왔습니다.
특히 각 문명과 문화의 진전 및 상호 교류가 일어난 전환기에는 그러한 변화가 더욱 촉진되었으며, 반대로 새로운 매체로 인한 예술적 관념의 변화가 시대변화에 영향을 미치기도 했습니다.

이처럼 매체는 미술을 구성하는 하나의 본질적 요소로서 각 지역과 시대의 개성을 반영하기도 하고, 혹은 그 자체로서 서로 다른 문화권 사이에 유용한 교류 수단이 되기도 했습니다. 또한 근대 이후에는 미술의 매체성에 대한 자각과 성찰이 더해지며, 기존 매체에 대한 융합과 도전 속에 새로운 확장이 이뤄지기도 했습니다. 그 밖에도 매체의 문제는 미술 전시, 시장에서의 거래와 향유방식, 그리고 보존과 아카이브 등 사회적 활용방식에 대한 지속적인 모색과도 밀접히 연계되어 있습니다.


이에 본 미술사학대회는 <전환기의 미술과 매체의 변화>라는 주제 아래 동서고금의 다양한 현상과 문제들을 아우를 수 있는 다채로운 미술사적 고찰과 방법론적 소통을 시도해 보고자합니다.

해당 주제에 관심이 있는 한국미술사학회 회원 여러분의 발표 신청을 받습니다. 전통과 근대 미술 속 회화나 조각, 공예 등과 같은 다양한 매체의 속성이나 차이, 변화나 관계성에 대한 좋은 연구 주제가 있으신 연구자분들께서는 첨부된 발표 신청서를 작성하셔서 오는 5월 8일(일)까지 학회메일(ahak@korea-art.or.kr)로 보내주시기 바랍니다.
이 주제에 흥미가 있는 여러 연구자와 청중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을 부탁드립니다.

<발표 신청자격 및 요건>
1) 본회의 회원으로서 석사학위 소지자 이상이면 누구나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.
2) 다만 석사학위 소지자(석사졸업생, 박사과정 및 수료생) 및 정회원이 아닌 박사학위 소지자는 정회원 또는 지도교수의 추천이 필요합니다.
3) 최근 학위를 받은 신진연구자의 참여를 환영합니다.


감사합니다.


한국미술사학회

상호 : (사)한국미술사학회 / 대표 : 강희정 / 전화번호 : 02-884-0271
주소 : 서울 관악구 남부순환로 1794 하바드오피스텔 601호 / 팩스 02-884-0277
COPYRIGHT (c) 2020 BY 한국미술사학회 ALL Rights Reserved.